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3. 게임중독의 원인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의 어기준 소장은 게임중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특성, 게임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사회적인 분위기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였다. 첫
아동·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과몰입)의 위험성에 대한 지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
게임중독에 빠진 중학생이 컴퓨터 게임을 한다고 자신을 나무라던 어머니를 목 졸라 숨지게 하고 자신도 목을 매는 사건이 있었다. 이들에게는 인터넷이 '문명의 이기'가 아니라 자아를 황폐화시킨 도구였던 셈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도 보건복지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③ 김미숙, 김정숙 (2012).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④ 김재엽, 송아영, 이지혜 (2008).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게임중독자가 되거나 거리를 배회하다 비행청소년이 되거나 둘 중 하나”라며 “가족 구조가 변화하면서 방임된 아이들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아무도 돌봐 줄 사람이 없이 방임된 아동은 100만 명이 넘는다.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뿐 아니라 조손가정, 한부모가정이 늘어나면서 ‘돌봄 공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