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동성학대의 빈번한 발생은 이 문제에 대한사회적 관심을 부각시키고 있다.
성의 공개적 논의를 금기시하는 전통적인 유교문화와 '내 집안의 일은 집안에서 해결한다'는 가족주의적 전통으로 인하여 은폐되어 오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이에 대한 공개적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과거와는 달
대한 연구는 주로 원인추적, 실태보고, 치료사례 연구 및 치료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희생자에 대한서비스도 매맞은 아내를 위한 쉼터, 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 아동학대 신고센타 등 직접적으로 폭력의 대상이 된 사람을 위한 치료적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성학대, 방임과 유기, 전쟁, 혹사, 차별대우
피해아동들 - 위법행위를 한 아동, 돌봐주는 사람이 없는 아동(유기아), 학대를 당하는 아동, 성적 상품이된 아동,거리의 아이들, 재난을 당한 아동(전쟁, 자연재해로 인한 난민 아동)
3) 발달할 권리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성장에 필요한 정규교
학대는 잘못 사용되거나 불명확하게 정의될 수있다. 폭행은 정서적신체적 협박 또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신체적성적 또는 정서적 폭행 중의 어떤 패턴은 학대가 되며, 한편 보호할 책임이 있는 사람이 그가 보호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않는 것은 방임이
사회로 이주한 여성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중 략>
내국민여성과 동등하게 사회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은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아동의 ‘모성‘이라는 지위가 이들을 다른 외국인 들과 구별짓도록 만드는 특수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는 문제점이 있다.
7)생활관련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