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이 어떤 분야에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되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아리랑의 전파에 대해 알아보았다.
Ⅱ. 아리랑의 전파
1. 국내 전파
한민족의 문화유산인 아리랑은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 정선아리랑은 한반도 동서남북으로 전파되면서 전국적인 확산을 가져온다. 한반도 각 고장
아리랑 가운데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3대 아리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정선아리랑, 진도 아리랑, 밀양 아리랑과 북한에서는 지역성이 드러나는 서도 아리랑, 단천 아리랑 그리고 해외에서는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의 아리랑을 통해서 아리랑의 지역별 다양성과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아리랑'은 향토무형유산 제1호로 가사는 임을 그리는 애끓는 심사와 원망을 해학적으로 엮는 내용이 많으며 때마다 부르는 사람이 지닌 정서를 전래의 가락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불리는 극히 서민적인 민요이다. 장단은 세마치이고 선율은 시나위 형으로 중모리 장단에 불리며 특히 진도아리랑은 가사
아리랑, 전라도의 진도 아리랑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앞으로 이어지는 2장에서는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그리고 해외에 퍼져있는 아리랑을 통해 각 지방별 아리랑의 특징과 다양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외 사례로는 중국 조선족의 아리랑, 러시아 사할린 주의 아리랑, 일본의 아리랑
강원도 지역의 정선아리랑, 호남 지역의 진도 아리랑, 그리고 경상남도 일원의 밀양 아리랑과 같이 전국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 아리랑 속에는 그 지역의 모습이 녹아있다. 그 외에도 지역 주민들에 의해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다양한 아리랑들이 존재하며, 전파과정 중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