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군주정, 귀족정, 혼합정 그리고 이것의 세 가지 변형인 참주정, 과두정 그리고 민주정과 같은 정치체제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이 정체들은 많은 문헌들을 통해서 언급되고 다루어져 왔다.
그렇다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자 했던,
이상국가란 무엇일까?
<제 1권 국가 공동체의 본질>
국가론
국가 공동체는 다른 모든 공동체를 포괄하며, 최고의 선을 추구한다. 가정과 마을이 자연스레 생겨났듯이 국가 역시 본성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국가는 생존을 위해 형성되지만, 훌륭한 삶을 위해 존속한다. 인간은 국가 공동체를 통해 법과 정의의 틀 안에서
이상상으로 웅변가를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육내용도 초등교육 위에 문법과 수사학의 고등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로타고라스
모든 가치의 기준이 개인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스승인 플라톤의 관념론과는 달리 실재론의 입장에서 우주를 설명하였는데 실재론은 이데
한정되었기 때문에 자유민은 직업적 교육의 대상이 아니라고 함.
2. 미적 정조교육
:-문화: 아름다움의 이상을 동경함.
-사상: 현세주의, 낙천주의, 자연주의 ⇒ 인생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생활하고자 함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고차원 정서 상태로 이끌고자함
이상국가의 모습을 스파르타에서 찾았다. 그의 저서 ‘국가론’에는 생산자계급과 군인계급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였으나 통치자 계급에는 큰 관심을 가졌다. 통치자 계급이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정규 훈련과정을 통과해야 하는데, 출생~3세까지는 유아의 건전한 신체를 위해 보건적 습관형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