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무서울 정도로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지만 그 기본은 하나인 것만은 확실하다. 즉 소크라테스의 업적이 플라톤에게로 이어졌던 것처럼, 플라톤이 하지 못했던 것을 아리스토텔레스가 보완 또는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이를 철학의 확고한 시점으로 만들어 놓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를 가르쳤다는 반증인 것은 분명하다. 그리스도교가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사회적 세력으로 등장하는 만큼 기존의 국가체계와 기성 종교들이 느끼는 위기의식도 높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이 원시 공동체가 겪어야 하였던 박해였던 것이다.
시대를 넘어 태평성대와 최고의 나라를 건설할 자신이 젊은 세종에게 있었던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형님인 효령이 출가하면서 세종에게 남긴 “현세의 미륵이 되어라”는 당부와도 무관하지 않다. 세종은 그러한 시대적 안목과 대의가 있었기에 뜻있는 선비들을 규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사회에도 해당될 수 있는 핵가족 내지 대가족을 포함하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가족 내에서의 부인 및 어린아이들의 노동은 그 구조가 아무리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이 같은 타인을 위한 노도의 범주에 속하지는 않는다. 또한 추수기와 같은 농번기의 가족간 협동작업
사상 최초의 민주주의 국가가 되었다. 아테네에서 최고의 권위는 민회(ecclesia), 즉 자유인의 집회이었다. 이러한 정치체제는 유능하고 정직한 지도자가 나올 때와 그렇지 않을 때는 아주 다른 결과를 가져왔다. 마케도니아와 같은 강력한 왕국이 탄생했을 때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힘없이 무너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