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였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개발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기도 하다. 아울러 권력의 횡포와 민중의 항거가 맞부딪쳐 갈등하는 민주 항쟁 시대의 서막이기도 하다. 김혜니, 『한국 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
이해가 쉽도록 하고 있다.
단락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어휘: 오거서, 한우충동,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 깜냥,
울며 겨자먹기, 열패자, 수불석권
·5쪽 설명방식: 예시, 대조 6쪽: 구분
1. 1960년대 문학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에 들어서 발생한 4·19와 5·16은 커다란 정치적 격동기였고, 이를 배경으로 60년대 문학은 1950년대 문학을 계승·발전시켜 보다 성숙된 현대 문학으로의 발전을 꾀했다.
우선 1960년 4.19 혁명의 거대한 민중의 열기로 시작한다. 이는 이승만 독재 정권의
시대적 흐름에 대하여 방향 감각을 상실한 시인들에게 신선하고 강력한 충격으로 작용해 새로운 세계를 발을 내딛게 한다. 이렇듯 4·19를 계기로 한국 사회에는 지식인의 사회 참여가 고조되었다. 그는 4·19혁명을 찬양하는 시 「아사녀」를 쓰고 7월에는 『학생혁명시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나 62년
충청남도 부여(扶餘) 출생. 단국대학교 사학과를 거쳐 건국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하고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당선되어 데뷔하였다. 그 후 아사녀(阿斯女)의 사랑을 그린 장시 《아사녀》, 동학농민운동을 주제로 한 서사시 《금강(錦江)》 등 강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