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여성분과의 대화와 이후 이 일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인식으로만 치부했던 현재 만연한 동남아 여성과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의 폭력성과 위험성을 실질적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결혼' 자체의 성매매적 측면은 이 연구의 성격상 맞지 않는 관계로 거론하지 않기로 하여도, '우편주문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우리나라의 제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결혼이라는 것은 서로 다르게 살았던 남녀가 결합하여 가정을 이루는 일인 만큼 서로에 대한 존중과 합의가 필요하다. 다른 문화권 사람들이 맺어지는 국제결혼은 더할 나위 없을 만
여성의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제 신부감, 여자결혼적령자가 부족하여 국제결혼한 흐름으로 흘려 베트남과 태국,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신부감이 다수 국내유입 되 국제결혼이 증가한 추세이다.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화되었다. ‘양가집에서 국제결혼이라
국제화’ 측면도 있지만, ‘성비 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 국제결혼이 급증하는 요인은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국제화’ 측면도 있지만, ‘성비 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