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론] 베트남여성과 국제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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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문화론] 베트남여성과 국제결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베트남 여성과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 현황
3. 무엇이 문제인가?
3.1 우편주문신부 (Mail Order Bride)
3.2 우편주문신부를 포함 국제 결혼한 한국내의 이주여성의 고충
4. 왜 베트남 여성인가?
5. 베트남 여성
5.1 전통 베트남 여성과 전통 한국 여성
5.1.1 '여조형률'을 통해 본 베트남 여성의 지위
5.2.2 19세기 남부베트남 여성의 지위
5.2.3 현재 베트남 여성의 지위
6. 국제 결혼의 피해 해결 방법 모색
6.1 베트남 여성이 결혼하기 위해 한국에 오는 이유
6.2 이주노동과 여성
7.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길거리를 가다보면 쉽게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라는 베트남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선전하는 문구를 볼 수 있다. 도망도 없고 후불제라는 추가 문구는 마치 홈쇼핑 광고에서 상품을 매매하는 것처럼 인간을 매매하는 인상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 이런 인식은 2004년 여름에 갔었던 환경현장활동(이하 환활)에서 절실하게 체득할 수 있었다.
내가 환활을 간 마을은 부안에 있는 작은 마을로 마을 주민 분들은 새만금에서 조개를 캐거나 작은 밭을 갈며 살아가는 전형적인 시골마을 이었다. 이 마을엔 결혼을 하지 못한 40대의 남성이 있었고 그 분은 내가 환활을 가기 3달 전쯤에 베트남 여성분과 국제결혼을 했다. 하지만 결혼 3달째의 그 베트남 여성분에게서 신혼생활을 하고 있는 행복한 신부의 모습은커녕 멍든 모습과 시댁 식구들과 마을 사람들과의 불화로 찌들어 힘들어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짧게 나마 그 베트남 여성분과의 대화와 이후 이 일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인식으로만 치부했던 현재 만연한 동남아 여성과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의 폭력성과 위험성을 실질적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결혼' 자체의 성매매적 측면은 이 연구의 성격상 맞지 않는 관계로 거론하지 않기로 하여도, '우편주문 신부'라는 용어까지 등장한 이 시점에서 동남아 여성(베트남)과 한국 남성의 국제 결혼에 있어서 성매매적 측면은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이며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한국 남성에게 가장 선호되고 있는 베트남 여성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밝혀나가려 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권만학 외. {제2의 한국 베트남}. 서울 : 미래인력연구센터, 1996.
부썬투이 지음. 배양수 옮김. {베트남 베트남사람들}. 서울 : 대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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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창권 지음. {향랑, 산유화로 지다}. 서울 : 풀빛,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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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선. [전근대 베트남사회의 양계적 성격과 여성의 지위]. {역사학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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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아. [베트남 여성에 관한 소고 -한국 여자의 눈으로 본 베트남 여자들], {이주 여성 폭력 전문 상담원 교육}, 2004.
김은실. [차이가 만들어내는 이주의 정치학]. {이화여대, 한국여성 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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