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이 존재하는 이유는 중앙집권적 통치체제의 역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믿어진다. 베트남을 위시한 동남아 제국과 티베트 등 히말리아 국가들의 언어 상황이 지극히 복잡한 이유는, 지리적인 특성으로도 일부 설명할 수 있겠으나, 역시 정치적 통일의 역사가 주요 원인이라 할 것이다. 정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또한 역사는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문이다. 비판이란 잘잘못을 가려 정당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역사는 비판력을
시 쿠데타를 일으킨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파괴하러 온 것이 아니라 예수가 바리새 노인들에게 한 말을 생각해본다. 군사혁명은 결코 민주주의의 파괴가 아니라 오히려 한국 민주주의의 구명작업이요 병든 민주주의에 대한 임상수술이다. 수술 받는 조국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품고 손을 깨
유교문화권 또는 한자문화권에서 사대의 ‘사(事)’는 ‘섬긴다(奉)’는 좋은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효경≫ 개종명의장편(開宗明義章篇)에 “무릇 효는 부모를 섬기는 것이 첫째이고, 임금을 섬기는 것이 다음이고, 자기자신을 완성시키는 것이 마지막이다(夫孝 始於事親 中於事君 終於立身).”라고
시에 지정학적으로는 동북아의 중심도시로서 향후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 나갈 요충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천은 서해안의 경기만에 위치하고 북쪽으로는 한강하류 유역과 황해도 옹진반도의 장연군에 접하며, 동쪽으로는 서울시 강서구 및 경기도 김포군 고천면과 접하고 있으며, 남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