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펠라는 16세기경 로마 시스티나 예배당에서 불려진 교회용 합창곡 (팔레스트리나)의 무반주 폴리포니양식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요즘은 교회음악에 한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무반주 합창곡을 가리키게 되었다. 아카펠라의 기본은 합창이고, 반주를 하지 않는 것이다. 아카펠라는 가스펠을 시작으로
음악은 딱히 장르를 규정짓기 어렵다. 바비 맥페린의 음반이 나오면 클래식 분류와 재즈 분류, 두 군데에서 혹은 팝 분류의 차트에까지도 올라 갈 수 있다. 이럴 때 바로 '크로스오버 히트'란 말을 쓴다. 그리고 그의 음악에는 분명 클래식적인 요소, 재즈적 요소, 팝 적인 요소까지 섞여 있다. 어떤 장르
, 전 세계에서 인정받게 된다. 멤버들 전원이 노래를 만들고, 스스로 노래하고, 연주하는 스타일은 이전엔 전혀 없던 신선한 스타일로 젊은이들을 감동시켰다.
그들은 락의 모든 장르를 거침없이 실험하면서, 이 후 수십 여 개의 영국 그룹들이 물밀듯이 미국으로 몰려들게 한 계기가 되었다.
음악이 합쳐 제3의 음악을 탄생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
크로스오버(crossover)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이다. 이러한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퓨전 재즈 등 음악 장르의 일부에서이다. 그 이후 음악 장르 전반에서
클래식음악인들에게만 전적으로 허용되던 리사이틀 홀에서 연주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대중들의 찬사는 오로지 몇몇 보컬을 포함시키지 않은 재즈그룹들에서 나타난다. 몇몇의 쿨 재즈음악인들에 의한 단지 몇 개의 앨범들만이 인기를 얻었고, 오직 몇몇의 쿨 재즈음악인들만이 소규모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