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학궤범악장가사시용향악보
공통점
궁중의 제례 및 연향을 위한 목적으로 국가에서 편찬되었음
목판 인쇄본으로 대량 인쇄됨
차이점
음악의 원리, 용법, 기타 악기, 예물의 형체, 제법, 무도의 절차등을 그림과 글로 기록
단순한 가요집으로 가사만 기록
악보와 함께 가사를 1연 기록
편찬된 가요집이 현재 전하는 것이 없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음악을 정리하면서 예전의 악보나 가사집을 참고하여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민정음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오늘날의『악장가사』,『시용학악보』,『악학궤범』에 실린 고려가요를 전하게 되었던 것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에 실려있는 고려 속악 가사 중에서 순수한 우리말 노래의 서정가요로 국한하고 있다.
속요라는 말은 민속 가요라는 뜻으로 고려시대의 노래가 대체로 민간가요적 성격을 지닌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노래들을 전하는 문헌은 조선 초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⑦ 내용이 극히 자연스럽고 남녀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가 많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男女相悅之 詞’ 라 하여 풍속을 문란케 한다는 이유로 문자화되지 못한 작품이 많다.
⑧ 형식상 청산별곡과 같이 장(또는 연이라고도 함)이 분리되는 분절체가 많으며 3음보의 율격을 지니 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