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학'의 모습이 극명하게 대조를 이루면서 이 소설은 시작된다. 이 두 모습은 식민지 통치로 더욱 가난해진 농민 계층과 경제적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계층을 대표하고 있으며, 이들의 갈등과 해소가 이 소설의 골격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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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기영 소설 고향의 줄거리
1920
학의 대표적 작품으로 인정받게 된 주요한 요인일 것이다.
그러나 한편 이 작품은 후반부에서 역사적 방향성의 부재로 빚어진 안일한 해결 방식으로 말미암아 심각한 내적 결함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고향」은 프로문학이 도달한 일정한 성과와 한계를 뚜렷이 보여 주고 있어 문제적이라 할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명칭은 프롤레타리아 문예 운동의 부흥을 꿈꾸며 창건된 카프의 1927년도 제 1차 방향전환기에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 구체적으로 ‘신경향파’라는 용어가 새로 등장한 것은 당시 박영희(朴英熙)가 잡지 《개벽(開闢)》에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라는 문학론을 발표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년기를 보냄
이기영의 문학적 출발
가난이라는 현실 속에 이기영은 고대 영웅 소설의 주인공을 동경하여 문학에 심취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을 소박한 자기 위안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낭만주의적인 단계에서 그가 출발하였음을 말해 줌
학생이던 김희준은 학자금 난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고향에 돌아와, 청년회 활동을 중심으로 마을 사람들을 이끌어 가려고 한다. 서울 민판서 집 땅을 부치고 사는 소작인인 마을 사람들은 한편으로 마름 안승학의 횡포에 시달리면서, 한편으론 마을 사람들끼리의 갈등과 애정에 부대끼며 매일 매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