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시작된다. 이 두 모습은 식민지 통치로 더욱 가난해진 농민 계층과 경제적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계층을 대표하고 있으며, 이들의 갈등과 해소가 이 소설의 골격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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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기영소설고향의 줄거리
1920년대 말 원터 마을, 동경 유학생이던 김희준이
소설가로서, 등단작〈오빠의 비밀편지〉에서부터 봉건적 허위의식을 비판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가난한 사람들〉,〈실진〉등 신경향파적 경향의 작품들을 거쳐 중편〈서화〉, 장편《고향》을 씀으로써 프로 소설의 절정을 만들어냈다. 대표작에 단편〈농부 정도룡〉,〈민촌〉,〈민며느
고향>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