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작농민, 지주계층이라는 전형성을 가진 인물들의 연관성을 보여주면서 그 이념적 실천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고향>은 전형적 인물인 김희준과 안승학의 인물창조, 다양한 농민상의 제시, 농촌현실의 구체적 반영 등을 통해 식민지 농촌현실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년기를 보냄
이기영의 문학적 출발
가난이라는 현실 속에 이기영은 고대 영웅 소설의 주인공을 동경하여 문학에 심취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을 소박한 자기 위안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낭만주의적인 단계에서 그가 출발하였음을 말해 줌
학의 대표적 작품으로 인정받게 된 주요한 요인일 것이다.
그러나 한편 이 작품은 후반부에서 역사적 방향성의 부재로 빚어진 안일한 해결 방식으로 말미암아 심각한 내적 결함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고향」은 프로문학이 도달한 일정한 성과와 한계를 뚜렷이 보여 주고 있어 문제적이라 할
I.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① 교과서 : 법과 사회
② 출판사 : 교학사
2. 단원명
① 대단원 : II. 개인 생활과 법
② 중단원 : 3. 민법의 기본 원리와 법 문제
③ 소단원 : 3. 불법행위와 손해 배상
II. 단원 설정의 이유
현대 법치주의 국가에서 모든 국민은 평등한 권리와 자유를
불법행위책임이 생기려면, 자기행위의 결과가 위법한 것으로 법률상 비난받는 것임을 인식하는 정신능력이 필요하다. 즉 책임능력은 불법행위에 필요한 행위주체의 자격이다. 이 러한 책임능력을 가지지 않은 자는 불법행위책임인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않고(753, 754), 책임무능력자의 감독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