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초시의 허황된 꿈에 대한 집착, 자살에서 느낀 점을 현대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연구 접근방법
비현실적인 한탕주의의 허황된 꿈을 가지고 현실을 살아가다 현실에 좌절하여 비참하게 자살한 노인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인물의 비현실성을 비판적으로 연구함.
2. 본론
작품소개
·갈래 : 단
안 “봉건주의적인 풍속과 악랄한 식민지 수탈 정책이라는 이중의 중하를 감당한 폐쇄 사회에서 그것을 극복하려는 아무런 의지도 내보이지 못한 패배주의적 인물을 즐겨 그린 작가”정도의 부정적인 평가가 상허 문학에 대한 인식을 대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 들어 최초로 이태준 문학에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1) 우리집안 소개
내가 조선시대 살았던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한다고 해도 세부설정을 하지 않으면, 글을 쓰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나의 문중은 황해도 풍천군을 본관으로 하는 풍천 임씨(豊川 任氏)
안고 있는 것을 보다 못해 흥분한 나머지 발작적으로 중국인 경찰서까지 뛰어가고, 병든 아들의 죽자 애걸하며 기다리던 의원을 원망하다 마침내 실성하며, 중국인 집에 불을 지르고 도끼질을 한다. 이들의 행위는 주관적 타당성이 객관적(혹은 보편적) 타당성으로까지 확대되기 어려우며 따라서 우리
2.2.2 변경의 직접대면을 통해 타자 인식
앞서서는 변경에서 다양한 타자가 만났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왜곡된 타자인식에 대해 논해보았다. 변경이라는 공간에서 자신과 다른 존재를 조우하였을 때 우리는 제일 처음 그 존재가 나와 다름을 인식하게 된다. 다른 외모와 다른 복식 그리고 다른 말까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