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중반 이탈리아 북부 및 북유럽에서는 카라바조 풍의 영향으로 강력한 명암 대비에 의한 서민적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서민적 사실주의 미술은 특히 자유로운 시민국가를 수립한 네덜란드에서 초상화,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등의 다양한 장르로 화려하게 꽃을 피웠다.
17세기 초 스페인에서
1. 서론 : 베르미어와 17세기 네덜란드
베르미어는 1632년에 네덜란드 서부, 운하와 벽으로 둘러싸인 소도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1653년부터 1675년까지 22년 동안 적어도 45점, 많게는 60여 점의 작품을 제작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진품 여부가 의문시되는 것을 빼면 43년의 짧은 생애에서
주조된 `모짜르트다움(mozarteam)`이다. 그의 오페라에서 처음으로 인물들은 개인적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유행이나 상징이 되고 있으며, 오페라 자체가 하나의 알레고리요, 그 주제는 관념이라 할 수 있다. 즉 어둠을 정복하는 빛, 악에 대한 선의 승리, 덕과 형제애의 승리가 뚜렷이 부각되는 것이다.
알레고리가 있는 주제들을 골라잡아 어두운 색깔을 넓게 펼침으로써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동료 화가들은 자신들이 관찰한 것만을 화폭에 옮기는 일에 열중했다. 세잔이 인상파 화가의 새 수법을 채택했음을 보여 주는 첫 그림들은 오베르-쉬르-우아즈에서 그린 풍경화와 정물화였
초상화를 계기로 메디치가 신임을 얻기 시작
화가로서 인정 받기 시작
1539년 볼로냐의 산 미켈레 울리베티니 수도원의 그림으로 화가로서 인정받기 시작
피렌체의 산티시모 아포스톨리 성당에서 <무원죄수태에 관한 알레고리>
1541년 볼로냐, 모데나, 파르마, 만토바, 베로나, 베네치아 등지를 여행
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