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Ⅰ. 구술과 구술문학
구술문학에는 기술문학과 다른 시학이 있다. 여기서의 변별성은 구술성과 기술성의 대립에서 찾아진다. 이러한 대립은 서구 철학에서 말중심주의와 글중심주의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이는 또 청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대립이기도 하다. 말이 글보다 먼저 생겼지만, 글이 만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2) 작가 특징
- 영국의 산업화는 비인간적주의적인 가치위에서 기반을 세우고 있었기 때문에 인간의 가치는 더욱더 축소됨. Blake는 이러한 가치위축에 대해서 시의 진정한 의무를 인간성의 회복이라고 생각함.
- Blake의 시에는 예시적이고 상상적인 언어로 구성되어져 있음.
- Blake는 “대조 없이는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