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이러한 역사상황의 산물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담론 측면에서 민족주의는 고대의 특권적이고 제한된 시민공동체를 평등과 자유의 민족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계몽사상에 뿌리가 있다.
대개, 적어도 서양의 규준에서, “일국사의 발전을 통해 추출한 근대성의 지표로서 자본주의 경제
민족주의라는 옷만 걸치고 남한의 교육이념으로 명목만 남게 되었다. 이는 북한의 주체사상이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하여도 실제 내용은 북한식 민족주의로 채워진 것과는 반대논리로, 남한에서는 이름만 민족주의로 내세우고 실제 내용은 미국식 민주주의로 채워지게 함으
애국주의 코드가 있다고 말한다. 비단 애국주의뿐 아니라 한국 언론의 이데올로기적 보도 양상은 여러 비평가들, 연구자들에 의해서 지적되기도 한 부분이다. 언론보도의 스포츠 내셔널리즘이라는 개념이 연구들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처럼 스포츠 관련 민족주의적, 승리주의적 보도와 그 위험성을 진
민족주의를 알아보기로한다. 다른 어떤 사상 보다도 아랍인들의 의식(意識)에 큰 비중을 차지해온것은 이슬람 종교(宗敎)이며 그 다음이 민족주의 사상 (民族主義 思想)이다. 이 민족주의 사상은 다른 외래 사상(外來 思想)과 비교할때 거의 반대를 받지 않고 또 이슬람의 묵시적 혹은 노골적인 비난에
애국주의를 극복하고 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비판주의를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에서 동적으로 이해·분석·종합하는 근대사학적 방법론을 일반화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식민사학의 침략주의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