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시켜 하위문화처럼 취급해 온 사회적 배경과 인식 또한 작용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난 서구의 영화연구 속에서도 병방에 속해 주목받지 못했다. 넓게 포진된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소재와 기법(드로잉, 종이, 컷아웃.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작가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고 제작기법의 다양화 와 발전으로 정의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확한 정의를 내리 기는 어려울 것 같다. 애니메이션이란 보편적으로 '정지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움직이는 환상을 만들어
영화의 역할이라면, 애니메이션영화는 형이상학적 실존과 관계된다. 즉, 사물이 어떻게 보이는가가 아니라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영화로서 애니메이션의 순수연료는 움직임이다. 이때 조형적 형신은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이 형상들 없이는 우리가 움직임을 인지할
of vision)에 의한 것으로 잔상효과란 이미지가 이미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으려는 경향을 일컫는다.
- 일반적으로 초당 15장 이상의 그림이 보여지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얻을 수 있다.
텔레비젼, 영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각각이 표시하는 초당 프레임율이 다르
프레임마다 정지시켜서 각각을 따로따로 촬영하는 것을 애니메이션이라 한다.
애니메이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화 영화를 떠올린다. 그것은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 중에서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화영화를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로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