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도 너무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제는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
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도 너무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제는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
애니메이션, 비디오, 팬시·캐릭터, 관련 음반, 컴퓨터게임, 테마파크를 포함하며, 심지어 광고·관광산업에까지 연계되는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진 고부가가치산업이다. 예를 들어 1989년 월트 디즈니에서 제작한 [인어공주]는 세계적으로 약 1억 달러, 1991년 제작한 [미녀와 야수]는 1억4천만 달러, 1993년
Ⅰ. 아동문학의 역사
1. 광복과 민족문학 논쟁
8.15해방과 더불어 영영 끊어질 뻔한 민족문화운동과 함께 아동문학도 다시 활발한 걸음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1945년 이후의 약 삼년간은 발전이라기보다 오히려 혼돈의 양상만 빚어냈다. 남북한의 인위적인 분단과 해방의 환희, 그리고 독립에 대한 성
애니메이션은 국내 문화산업 분야 중에서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되었고, 정부도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한편, 많은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제작 실무를 교육하는 관련 학과들이 신설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