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펜을 잡은 사람의 의도에 따라 마음대로 채색되고 창조되는 만화적 캐릭터가 존재하는 세계. 그곳에서 가장 큰 특징으로 존재하는 것은 주인공은 항상 어린이라는 사실이다. 웬만하면 어른들은 등장하지 않는 것이 상례이며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조연에 불과하다. 일을 만들어 나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문화개방이 되지 않아 만화와 영화들의 해적판이 여기저기 널려있었고 오로지 인터넷 카페나 사이트를 통해 서로 자료를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만이 일본문화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하지만 이것마저 종종 검열로 인해 카페의 많은 자료들을 삭제하거나 해야 했다.
기원을 보다 근원적으로 파고들어 기원전 1만5천년 전쯤,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 동굴에서 발견된 벽화에서 찾는 것이다. 이것은 역사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을 1초에 24프레임의 필름을 사용하는 영화와 같은 형태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의 주장이 억지로 들리지 모르나, 알타
만화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 이는 세계전체 만화 시장에서 62%의 비중(2001년 현재)을 점유하는 일본만화가 차지하는 세계적 위상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p. 20.
이나, 한국 만화 시장에서 일본만화의 인지도 대한출판문화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01년 현재 번역만화는 전체 만화
만화이고 전 출판에 대한 매출액은 3분의1을 훨씬 넘는다. 에니메이션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현재 애니매이션 부문 시청률 1위인 '사자에상'(후지TV 방영)은 시청률 25%로 최고 인기 드라마 시청률과 거의 비슷하다. 후지TV 역대 시청률 1위도 애니메이션인 '닥터 슬럼프'(39%)였다. 일본영화 사상 가장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