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속승-애욕 모티프 고찰
1. 머리말
평시조와 사설시조를 변별하여 계측해 볼 때 속승 모티프의 출현 분포는 어떠한가. 사설시조와 펴시조 사이에서 속승 모티프의 수용 정도가 현저하게 다르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속승 모티프의 작품들은 주제 및 내용의 차원에서 어떤 주류적 특징을
애욕의 얼굴이 드러나 사설시조
→ 세속적 삶의 한 국면에서 포착된 독특한 표정과 몸짓이 날카롭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작품에서의 여인이 고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소재의 아름다움이나 도덕성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형상화되는
6) 형제 갈등 극적 화해로 분쟁 종결
한화그룹도 역시 형제간의 다툼이 있었다. 1981년 김종희 창업주 타계 후 승연-호연 형제의 경영구도에 별 문제가 없어 보였지만 1992년 분가 과정에서 경영권 다툼이 시작됐다. 다툼은 김 창업주가 두 아들의 지분 분할에 대한 유언을 남기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작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
① 사설시조의 음악적 성격
사설시조의 본질적인 모습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평시조의 ‘시조’와 관련된 음악적 성격과 ‘사설’이란 어휘에 담긴 노랫말로서의 문학적 성격에 대한 고찰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고전문학에서 특히 시가양식은 음악을 배제한 상태에서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