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란 본 발표조가 감당하기에는 지나치게 광의의 개념이므로 여기서는 강의의 맥락과 스스로의 한계에 맞추어 고전 소설, 그 중에서도 에로스의 존재가 가장 뚜렷이 드러나는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남녀간의 사랑은 예나 지금이나 그 모습에 변함이 없다는 발표조의 논의를 전개해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애정소설은 남녀 간의 만남과 사랑, 결연 장애와 그 극복 과정이 작품의 중심내용이 된다. 남녀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시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조선조 애정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
.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의 반대를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작품에는
애정소설은 대부분 그 지리적 배경을 중국에 두고 있다.
② 서민적 애정소설
서민적 애정소설이란 귀족출신의 남주인공과 기녀나 시녀인 여주인공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작품을 명명한 것이다. <옥단춘전>, <청년회심곡>과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인 <춘향전>이 여기에 속하는데, 이들은 모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