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신경림은 1956년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문단에 등단한다. 등단 무렵 「낮달」,「갈대」,「묘비」등의 시를 통해 인간의 쓸쓸함과 슬픔 등의 정조를 바탕으로 존재론적인 탐구의 시 세계를 보여준다. 그 후 10여 년 간 작품을 쓰지 않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
애환을 전면에 깔아놓고 현실의 어려움과 아픔을 비유를 통해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곽재구 시인은 현실의 어려움을 어려움에서 끝내거나 현실 상황에 절망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희망을 갖고 민중들에게 따뜻한 시선을 보냄으로써 긍정적인 삶의 모습을 지향하고 있다. 즉, 곽재구 시
애환
1)청년기
장남은 청년기부터가 다른 삶을 지니고 있다. 장남은 어려서부터 부모님의 존재의 이유이자 형제의 존경의 대상이다. 어릴 때 형제가 있는 장남이라면 동생을 위해 동생 반에 가서“우리 동생 건드리면 죽는다.”란 말을 해 보았고,동생이 어디선가 싸우고 오면 끝까지 찾아가서 그
문학의 기원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언어를 매체로 표현하기 시작했을 때부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은 인간이 삶 속에서 느낀 것들을 언어 매개로 표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와 사회상에 따라 인간의 삶의 양식과 행태가 달라지듯이 때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며 인간과 함께 변천
1. 연구목적
: 60~80년대까지는 '이데올로기'란 이름이 문학전체의 특징으로 규정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2000년이라는 새로운 세기로 접어들면서는 다양한 이름의 문학, 다채로운 방식으로의 문학이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90년대 문학의 특징은 뭐라 특징지어질 수 있을까? 상업주의라 한다.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