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정치뿐만 아니라 문화오 종교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직시하였다. 그는 특히 기독교 정신이 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 4운동 이전까지 중국현대 역사상 발생한
강유위를 중심으로 무술정변 이전 그의 변법사상, 이론적 근거와 무술정변기의 활동을 살펴보고 변법운동 실패의 원인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변법운동의 시대적 배경
1)양무운동의 실패와 청일 전쟁의 패배
아편전쟁 이후부터 중국은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이 시작되었고, 이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였으므로 운동은 점차 고립되어 갔으며,
백일 천하로 끝나고 만다.
보수파를 피해 강유위(康有爲, 강유위)와 양계초는 일본으로 망명을 가고 이후 수년간 해외를 떠돌아다닌다. 그러다 1905년, 청조는 위기를 체감하고 해외 시찰을 통해 입헌을 추진했다. 강유위와 양계초는 이에 크게 고무되어 헌정회라는 정당을 조직해 입헌 정치 속행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