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인민공화국 수립,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등을 거치면서 완성되었다. 그 내용에는 마오쩌둥이 전개한 유격전술, 대중조직방법, 토지개혁정책, 민족통일전선의 형성, 신민주주의론, 사상개조운동, 실천론과 모순론, 영구혁명론, 사회제국주의론을 포함하고 있다. 요컨대 마오쩌둥 사상은 마르크스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경으로는 정치·군사 면에서 당과 주변 각국간의 긴밀한 정치 문화적 유대 관계의 촉진을 들 수 있다. 즉, 당제국의 영토적 확대와 6도호부의 설치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각국이 직접 당나라와 정치·군사 면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
론적 관점(觀點)’ 및 내재한 모순에서 사물의 발전을 파악하려는 ‘변증법적 방법(方法)’이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민경배, 「모택동사상과 법」(한국법철학회, 법철학연구 제 5권 1호, 2002)
모택동이 1941년 연안의 간부회의에서 행한 보고를 살펴보면, 모택동의 사상적 구성요소
중화인민공화국의 탄생과 프롤레타리아 문화 대혁명
일본의 패전 이후 중국은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이 벌어졌다. 3년에 걸친 긴 내전 끝에 국민당의 방어 위주의 심리상태, 고위 관료의 부패, 통화의 남발로 인한 인플레이션 등으로 1949년 10월 1일 공산당은 대륙을 장악하였다. 모택동은 토지개혁을
형성되어 그 이래 계속적으로 중국의 ‘지도이념’이 되어왔던 모택동사상의 맥락 안에서 위치지워야 할 것이다. 사실상, 중국 공산당의 강령은 물론이고 1982년에 개정된 중국의 헌법에서도 모택동 사상을 그 지도이념으로 한다고 여전히 못박고 있는 실정이다.
본과에서는 중국공산당의 출범식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