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그 중 내가 선택한 작가가 양귀자라는 여성 작가이다. 이 때가지 여성 작가들을 크게 다루어 본 적도 없고, 양귀자라는 인물을 들어만 보았고 작품은 크게 읽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양귀자라는 작가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Ⅱ. 양귀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현대문학상 수상.
1977년 첫 창작집 「바람난 마을」(창작문학사)간행.
1978년 《작단》동인활동 시작.
1979년 「아베의 家族」으로 제6회 한국문학 작가상 수상. 두 번째 작품집 「하늘 아래 그 자리」(문학과 지성사)간행.
1980년 「아베의 가족」으로 대한민국문학상 자유문학부분 우수상 수상.
「우
1. 김소월
1-1 자연과 근대인의 운명 - 「산유화」
「산유화」는 자연과 근대인 사이 극복할 수 없는 거리감과 인간 존재 자체의 근원적인 고독을 표현한 서정시로, 전통적·민요적·낭만적·애상적·관조적 성격을 띤다. 인간 존재의 탄생부터 떼어낼 수 없는 고독과 함께 사멸에 이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