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적인 것임을 단번에 알 수 있다. 작가 세대는 어쨌거나 초기 산업화가 진행되는 196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비록 지방이었기는 하지만, 작가도 도시에서 태어나 도시에서 자라고 도시에서 살아온 것이다. 적어도 작품 속에 비친 양귀자, 정확히 말하자면 양귀자 작품들
각색이 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기로 하자.
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시대 상황과 사람들의 생각을 잘 살리고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완급 조
양귀자의 1980년대 연작 소설이다. 1986년 3월부터 1987년 8월까지 총 11편이 《한국문학》과 《문학사상》 등 7개의 잡지에 발표되었고, 1987년 11월 문학과 지성사에 의해 모두 묶여서 출판되었다. 이 소설의 배경이면서 제목에도 나오는 원미동은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실제 지명이다. 〈멀고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로,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