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삼현육각
-피리 전통 관악기로 크게 '향피리(鄕-)', '당피리(唐-)', '세피리(細-)'로 구분된다.
2, 대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로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1, 해금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로 ‘혜금(嵆琴)’으로 쓰기도 하며 속칭 ‘깡깡이’·‘깡깽이’
Ⅰ. 개요
한국의 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 악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른 분류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어 연주되는가 하는 용도에 따른 분류법 등 두 가지가 있다.
음악의 계통 즉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로 분류하였다.
우리나라 악기는 `팔음`이라 하여 악기의 주요 재료에 따라 분류
우리나라 음악을 `국악`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서양 음악과는 다른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우리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명칭은 역사 속에서 내려왔다. 이렇게 생겨난 악기, 당악, 향악, 속악 등은 시대에 따라 약간씩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향악은 예로부터 전해 내
Ⅰ.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의 종류
국악연주에 사용되는 국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의 재료에 의한 분류로 <증보문헌비고>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로 <악학궤범> 에 의한 것이다. 그 밖에 최근에는 서양악기와 같이 연주
양금신보> 에 보면 [시용만중삭 개출어정삼기회중] 이라 하여 느림, 보통, 빠름의 삼체는 이미 고려 때 일명 [진작] 으로 이르던 [정과정곡]에 연유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가곡] 의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영산회상] 의 <상영산> <중영산> <세영산>, [무용곡] 의 <염불> <타령> <굿거리> 등은 모두가 느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