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은 서양 음악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장단이 음악을 대표 한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기르도록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이지은, 2003).
2.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1) 유아 음악과 신체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의 발달을 돕는다.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 근육, 대 근육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2율명의 음계는 12달(1월~12월), 12지(십이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요의 5음계는 이상하게도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에 있어
국악기의 음고가 부정확한 것이 흠이다.
◦ 우리 국악의 이론은 비과학적이다.
등등 우리의 국악을 우리 스스로가 비하(卑下)해서 이해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아닌가? 우리 음악의 근본 사상과 원리가 서양음악과는 전연 다른데, 우리의 음악을 서양 음악 식으로 인식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