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양산된 것이다. 조선후기에 한문학이 시대적 흐름에 맞춰 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양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임진왜
양반화 된 서민 문화인 판소리를 거쳐 이광수에 의해 완전히 한글 문체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은 문체의 혼란이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문화적 측면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끝으로 서학 문제로, 서학은 서양 학술과 서양 문물을 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
조선 후기의 사회는, 다방면에서 많은 변모를 가져왔다.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피폐는 기존의 봉건적 규범과 질서에 영향을 주었다. 즉, 양반 지배층의 무능과 허식이 폭로되고, 평민들의 자아의식이 싹트면서, 평민 대중의 계층이 사회의 표면으로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사상적으로는 전통적인 주자학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야 상권이 형성되므로 시장상인들의 후원에 의하던, 또는 자발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응이 필요한 관계로 스스로 모여들었던 간에 시장을 중심으로 하층민들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 되었던 것이다. 즉 판소리는 조선
문학적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지배계층의 횡포성과 부패성을 폭로하고 그들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하려고 했기 때문에 해학이 필연적으로 동반되어 해학성이 풍부하게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당시의 성장된 민중의식과 체제 저항적인 면을 반영하고 있다. 이 점은 실학사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