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제 1장 서 론
‘세계적 보편성’이 ‘현대성(modernity 근대성)’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919년 3월 1일 우리나라에 울려 퍼진 독립만세운동”
1. 3.1 운동 의의
3.1 운동은 1910년 국권을 강탈당한 이후, 일제의 온갖 설움과 압박에서 해방되고자 전 민족이 참여한 대규모의 독립운동이었으며, 그때까지의 독립운동을 새로운 단계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분기점으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분
민족문화대백과사전 22권)
-1924년 동아일보 기자로 입사
-1926년 ‘철필구락부사건’으로 동아일보 사직, 영화소설 <<탈춤>>을 동아일보에 연재
철필구락부는 1924년 11월 각 신문사 사회부 기자들이 만든 언론운동단체이다. 1925년 4월 무명회와 공동으로 전조선기자대회를 개체하였고 같은 해 5월 {
민족생활에 뿌리를 가진 고유한 민족사상임과 동시에 근대화를 촉진 시킨 현대사상으로 보는 것이 보편적인 성향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동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으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용덕(1964) 「동학사상연구」, 중앙대 연구집, 허정(1987) “교육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