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경음화 현상은 주로 복합어 내에서 발생하는데, 후행명사의 음절 두음이 된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경음화 현상은 선행명사의 음절 말음이 폐쇄음인 경우에는 예외 없이 후행명사의 음절 두음이 된소리로 발음된다. 그러나 선행명사의 음절 말음이 비음이거나 유음인 경우에는
Ⅰ. 서론
한국어에서 공통성을 가진 몇 개의 음성이 하나의 추상적 실체로 통합된 것을 음운이라고 하며 음운의 유형으로는 자음 음운, 모음 음운, 운율 음운이 존재한다. 이러한 음운은 생성, 소멸, 교체, 삽입 또는 첨가, 탈락, 축약 등과 같은 음운 변화 현상을 통해 음운 과정(음운 변이)가 일어난다
서 론
국어의 폐쇄음은 평음, 경음, 격음의 세 계열로 나누어지며 이 세 계열은 전통적으로 평음을 원음소(原音素)로 하여 有氣性을 相關徵標로 하는 격음과, 긴장성(緊張性)을 相關徵標로 하는 경음이 相關束을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국어 폐쇄음의 음성적 특징을 포괄적으로 논의한 최초의 논문
1.3.1.4. 비음화
(5 ㄱ, ㄴ, ㄷ)은 일반적인 비음화 현상으로 자음동화 가운데 국어 전반에서 일어나며 음운현상 가운데 가장 일반적이며 전형적인 현상이다. 충청도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난다. (5ㄹ)은 어말 자음이 평폐쇄음화와 비음화를 차례로 겪은 후 ‘변자음화’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충청도
Ⅰ. 국어 음운의 이론
1980년대 중반 이후 국어 음운 연구는, 그 동안 이루어진 성과를 비판적으로 반성하려는 경향을 강하게 보인다. 이러한 것은 특히 기저형의 추상성에 대한 문제와 음운 규칙의 공시성과 통시성의 구별 문제에서 현저하게 드러난다.
기저형의 추상성과 관련된 논의에서는 이른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