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기서 우리는 구운몽과 어부사시사의 창작배경과 문학성을 중심으로 두 작품을 살펴 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두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창작동기, 작품의 특징, 문학사적 의의. 갈래, 문체, 구성방식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구운몽
① 작품개관
이재(李縡)는 《삼관기(三
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
어부사시사’로 대표되는 중기, 그리고 경기도 양주의 고산에서 지은 ‘몽천요’로 대표되는 후기가 그 구분점이다.
초기의 작품이 현실참여가 박탈된 유배지에서 지은 것이라면, 중기의 작품은 은거지에서 이상적인 절대공간을 노래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은 후기에 갈수록 더욱 심화되는
어부사시사>
윤선도는 조선 후기 시조 문학의 일인자로 언어의 조탁이 뛰어나며 , 특히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작가이다. <고산유고>에 실린 이 작품은 그가 보길도의 부용동에 은거할 때 지은 것으로 춘하추동에 따라 변하는 어부의 생활과 경치를 읊은 연장체 형식의 연시조이다. 네 계절에 따
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압 에 안 것고 딋 뫼에 비 다 [1]
밤 물은 거의 지고 낫 물이 미러온다
江村(강촌)에 온갓 곳이 먼 빗치 더옥 조홰라
東風(동풍)이 건듯 부니 물결이 고이 인다 [3]
東湖(동호)를 도라보며 西湖(서호)로 가쟈스라
두어라 압 뫼히 지나가고 뒷 뫼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