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삶의 과정에서 실제로 얻은 체험과 이전에 읽은 작품의 독서 체험 등이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학생이 문화 체험에 따라 작품을 달리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의미를 포괄한다.
첫째, 수용자 자신이 문학 수용의 주체라는 점이다. 이는 학습 주체의 능동성이란 측면에서 중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10-듣-(5)]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심화학습 - 「여승」(백석)
심화학습취지 - 소단원 (1) 청산별곡 (2) 어부사시사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 등의 제재를 통해 학습한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형상성, 함축성을 띠게 되며 이러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할 때 아름다움을 띠게 된다. 특히 시는 이 세가지 요소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학 양식이다. 이러한 요소는 특정한 형식과 요소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 저마다의 성격에 맞게 작품 속에 녹아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학습자는 시 읽기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의 책(선주원, 2003) p186
1)읽기 전 전략
연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 학생들은 제목을 통해서 연상하거나 교사가 제시한 다른 자료나 힌트에 의해 그 작품의 내용을 예측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