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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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교재관

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2)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면
단원의 구성 - 교사용 지도서 참고
단원의 학습 목표 - 교사용 지도서 참고(교육과정의 반영)
단원과의 관련 - 교사용 지도서 참고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8차시)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Ⅲ. 학생관
학생 실태 조사
국어수업을 위한 전반적인 설문
가. 국어 과목에 대한 관심도
나. 교과에 대한 난이도
다. 선호하는 수업 방식
라. 수업 참여도
본시 수업을 위한 설문
마. 본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바. “문학 영역” 가운데 시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Ⅳ. 지도관


Ⅴ. 지도 목표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정리 및 평가
본시 수업안 (국어과)
모둠별 과제학습지
형성평가


참고자료
1. 형상성, 함축성의 관계
2. 김소월 (1902~1934)

본문내용
Ⅰ. 단원명

단원명
6. 노래의 아름다움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지도교사

4조

수업일자
2008. ○. ○.(○) ○교시
장소
1학년 ○반 교실




Ⅱ. 교재관


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고려속요에서부터 현대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과 주제의 시 문학을 만나게 된다. 시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를 말할 수 있다. 음악성 ․ 형상성 ․ 함축성이 그것이다. 음악성은 시의 운율을 통해 이루어지고, 형상성은 심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함축성은 비유와 상징, 역설과 반어 등을 통해 실현된다. 시를 있는 그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시 속에 시인이 담아 놓은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그것이 제대로 실현되었는지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말해보아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서 듣기 활동을 조절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 태도로는 비판적으로 듣기, 분석 종합하면서 듣기 등이 있다. 문학작품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 듣기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데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는 독자들의 작품을 수용하는 통로와 내면화의 과정을 원활하게 해 주는 고려가 있어야 한다. 독자가 작품을 수용하는 것은 지식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의 구체화된 체험으로 수용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통해 수용되는 가치의 문제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주체는 수용자가 된다. 이제까지는 문학의 주체를 작가 편에 두는 논리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미국 중심의 독자 반응 이론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문학 작품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소비자의 위치를 벗어나 주체적인 수용자로 위치 전환을 하게 된 것이다.
문학 교실에서 수용자는 학생이다. 수용자의 상황은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문화 체험이란 문화 실천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경험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개념인데, 다른 문화 현상을 접할 때 일종의 스키마로 작용하는 체험 내용을 말한다. 학생이 삶의 과정에서 실제로 얻은 체험과 이전에 읽은 작품의 독서 체험 등이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학생이 문화 체험에 따라 작품을 달리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의미를 포괄한다.
첫째, 수용자 자신이 문학 수용의 주체라는 점이다. 이는 학습 주체의 능동성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문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학 작품의 수용은 학생과 교사 양편의 수용이 문제되고 그 둘 사이에는 일정한 낙차가 생긴다. 그러한 낙차를 인정한다는 것은 교사의 작품 해석이 학생에게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다만, 주도적인 위치에서 학생이 작품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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