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권은 김유신 열전이고, 제4권은 을지문덕·거칠부 등 8명의 열전, 제5권은 을파소(乙巴素) 등 10명의 열전, 제6권은 강수(强首)·최치원 등 학자들의 열전, 제7권은 관창(官昌)·계백(階伯) 등 순국열사 19명의 열전, 제8권은 솔거(率居)·도미(都彌) 등 11명의 열전, 제9권은 연개소문·창조리(創助利) 등 반신(
표출되고 야담이나 소설에 적극 수용되었다. 특히나 임진왜란의 충격에 설화로 대응했던 자취는 문헌설화와 구전설화 양쪽에 서 모두 잘 나타난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설화 총집들이 꾸며졌는데 대표적으로 <계서야담(溪西野談)>, <청구야담(靑邱野談)>, <동야휘집(東野彙輯)> 등이 있다.
. 한 마디로 우리의 30년대는 형식적으로나마 일부 주어졌던 약간의 자유와 여유가 하나씩 하나씩 유린되고 모든 것이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전쟁을 위한 무자비한 전쟁체제에 동원되어가던 시기라 식민지 조선에 대한 억압과 수탈은 더욱 가혹해졌으며 문학작품의 창작도 극도의 제약을 받게 되었다.
야담집 편찬자들 역시 이러한 ‘야담의 전달자’에 속한다. 이들 역시 몰락한 양반 출신이나 중서층들이 많다.
야담의 작자나 편찬자는 그 내용이 사실적이든 허구적이든 흥미롭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가리지 않고 수합해 기록으로 옮겼고, 그러기에 변화하는 조선 후기의 현실을 다른 어떤 문학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