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저`도 `수 + 저`로 된 단어가 아니고, `술+저`로 된 단어인데, `지읒` 앞에서 `리 을`이 탈락한 것이다. 이러한 예는 많다. `마지못해서`도 원래 `말지 못해서`였던 것과 같은 것이다.
Ⅱ. 베짱이의 어원
`베짱이`는 메뚜기의 일종이다. `베짱이와 개미`의 이솝우화도 있다. `베짱이`는 옛말에는 `뵈짱이`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가장 전통적인 것이 가장 국제적인 것, 세계화된 것” 지금의 국제사회는 ‘문화의 세계화’ 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세계에 내보이며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고 있
Ⅰ. 서 론 - ‘떡’이란?
우리는 생활 속에서 떡을 많이 접하고 있다. 떡볶이나 떡라면 같은 것을 먹을 때 자주 먹게 되며, 명절이나 제사 또는 상(喪)을 당했을 때 뿐 아니라 돌이나 결혼식 등 특별한 날이 되면 접할 수 있다. 또한 ‘떡’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언어생활도 자주한다. '시험을 떡 쳤다
Ⅰ. 아리랑의 의의
아리랑은 자장가나 삼 삼기 노래처럼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노래가 아니면서 광범위하게 傳承되고 다채롭게 變形된다. 광범위한 전승은 아리랑이 민중의 생활감정과 密着되어 있음을 말해 주고, 다채롭게 변형되는 현상은 아리랑이 전승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
국내에서 단편적으로나마 ꡐ아리랑ꡑ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시기는 1930년대를 전후한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이때부터 지금까지 제시된 각 기원설들은 모두 ꡐ아리랑ꡑ과 유사한 음을 전제로 해서 유추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마도 이것은 논리의 전개면에서 타당한 것이라 생각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