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리랑의 의의
아리랑은 자장가나 삼 삼기 노래처럼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노래가 아니면서 광범위하게 傳承되고 다채롭게 變形된다. 광범위한 전승은 아리랑이 민중의 생활감정과 密着되어 있음을 말해 주고, 다채롭게 변형되는 현상은 아리랑이 전승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
아리랑의 기원
아리랑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1930년 총독부 기관지「朝鮮」151호 '조선민요 아리랑'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부분이 기원 문제다.
어찌하여 아리랑에는 이다지도 기원설이 많게 되었을까? 어째서 관심의 차원을 넘어 집착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아리랑 또는 이와 유사한 음성이 후렴에 들어있는 민요의 총칭”으로 남북을 통틀어 약 60여종 3천6백여 수에 이른다. 우리나라에는 평안도에 '서도 아리랑', 강원도에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함경도에 '함경도 아리랑', '단천 아리랑', ‘어랑타령’ 경상도에 '밀양아리랑', 전라도에 '진도 아리
아리랑에도 이러한 향토성에 따라 고유한 음률, 고유한 정서가 나타나게 된다. 아리랑은 지역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국내에서는 평안도에 '서도 아리랑', 강원도에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함경도에 '함경도 아리랑', '단천 아리랑', ‘어랑타령’, 경상도에 '밀양아리랑', 전라도에 '진도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