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단편적으로나마 ꡐ아리랑ꡑ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시기는 1930년대를 전후한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이때부터 지금까지 제시된 각 기원설들은 모두 ꡐ아리랑ꡑ과 유사한 음을 전제로 해서 유추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마도 이것은 논리의 전개면에서 타당한 것이라 생각되는데,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다. 이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중국에 의해 침해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항 선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에 대해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
천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
Ⅰ. 아리랑의 의의
아리랑은 자장가나 삼 삼기 노래처럼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노래가 아니면서 광범위하게 傳承되고 다채롭게 變形된다. 광범위한 전승은 아리랑이 민중의 생활감정과 密着되어 있음을 말해 주고, 다채롭게 변형되는 현상은 아리랑이 전승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