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가 혁명의 이념을 전파하기 위한 매체로 인식되면서 혁명 정부는 교육 정책의 정립을 통해 지방어를 근절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보였다. 자코뱅 통치기에는 이른바 ‘언어적 자코뱅주의’ 송기형(1989)은 언어적 자코뱅주의의 두 가지 주요한 특징을 언어적 공포정치와 프랑스어의 혁명으로 보고
언어·법률·신화 등에 관련된 많은 사실을 독자적인 입장에서 해석하였으며, 특히 호메로스를 전체 그리스 민족의 상징으로 해석하는 《새로운 과학》(1744) 속의 〈신으로서의 호메로스의 발견〉은 유명하다.
● 비코의 사상과 예이츠
※ 비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
1. 언어와 관련된 김일성 신화
① 김일성의 책과 말 - 김일성 저작, 연설문 등
② 이데올로기 - 북한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지배 담론, 공산주의, 헌법 등
2. 김일성(지배체제의) 언어적 특징
(1) 강제적 성격보다 설득을 통해 동의를 끌어내는 성격이 강하다. 지배 체제에 필요한
담론을 사람
언어적 기호들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기호(얼굴 표정, 병의 증상, 비를 예측하는 구름 등)들을 모두 포함한다(비교: Saussure의 기호범위).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서 퍼어스는 기호의 모델로 기호의 삼각관계(triadic relation)를 제시한다. 삼각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①sign(기호체) ②thing signified (의미
신화 분석을 통해서 우리가 “자명한 것”, 혹은 “자연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내재된 이데올로기적 남용을 파헤치고자 하였다.
그는 이러한 이데올로기 분석에 있어서 소쉬르(F.Saussure)로부터 영향을 받은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읽어낸다. 즉 그는 소쉬르의 언어학적 모델을 프랑스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