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에 대한 정보를, 중간 도매업자는 소매점으로부터, 소매점은 최종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내에 파악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우선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POS (Point-Of-Sales), internet, QR (Quick Response) 등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기반한 경영환경의 개선을 들 수 있
제조 부문에서 수동적으로 흡수, 대응하는 데 한계
-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 코스트 정보를 활용하여 적극 대응이 요구됨
(3) Bullwhip 현상의 심화
- 공급망 Network의 복잡화에 따른 지연 및 왜곡현상 심화
- 유통업체의 동태적 행태
- 공급체인 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협력, 조정의 중요성 부각
(4)
제조활동은 원가를 발생시키는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계층을 이루고 있다.
1. 단위수준활동(Unit Level)
: 재료비, 직접노무비, 기계작업시간과 같이 생산된 제품의 수량에 따라 그 수요와 비용이 발생하는 활동
2. 생산단위수준활동(Batch-Related Activity)
: 생산제품단위당 비용을 발생시키는 활동
경영에 필요한 각종 재화를 물리적으로 유통하는 데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경비를 의미한다. 이는 물류비를 이루는 전통적인 요소이고 물류의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운송비는 부품업체에서부터 주문기업까지 주문 품목을 배달하는 데 소요되는 각종 비용을 의미한다. 운송비는 우선
기준으로 수익률의 변동은 왜 나타나는가를 검토해 보자.
우선 기업의 손익구조와 관련하여 총자본 경상이익률이 어떤 변수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부터 살펴보자. 이 수익률은 손익분기점률, 수지비율, 매출액증가율, 금융비용 순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