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

 1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1
 2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2
 3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3
 4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4
 5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5
 6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6
 7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7
 8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3



1.1 성경적 정의론 3
1.2 헨리 데이비드 3



2. 본론 4


2.1 사상적배경과 ≪월든≫ 4

2.1.1 초월 주의적 배경 4
2.1.2 ≪월든≫ 5


2.2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윤리 6

2.2.1 정치윤리 6
2.2.2 경제윤리 7
2.2.3 환경윤리 7



3. 결론 8




참고문헌 9


본문내용
1. 서론

1.1. 성경적 정의론
성경적 정의론은 네 가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가난한 자들과 힘없는 자들을 불의로부터 건져내는 것이다. 공관복음서에서 나타낸 ‘죄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고 불의 가운데 사는 사람들을 뜻한다. 예수는 항상 사람들의 갈등상황 안으로 들어가시고 갈등 상황 속에는 가난한 자들과 부유한 사람들, 힘이 센 자들과 힘이 없는 사람들도 포함된다. 예수는 이러한 갈등 속에서 항상 정의감을 가지고 가난한 자들과 힘없는 자들을 불의로부터 건져내는 것을 중시하신다.
두 번째로, 피압박자의 목에서 권세자의 힘센 발을 치우는 것이다. 약자들을 압제하거나 학대하는 것은 그들을 지으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다 (출22:21-24).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너희가 정의를 행하여 탈취 당한 자를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져라."라고 유다왕의 왕궁에 가서 왕과 신하와 백성들에게 선포하라고 하셨다. 이로써 하나님은 정의를 통해 피압박자가 권세자에게 압박당하는 것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폭력을 중시하고 평화를 만드는 것이다. 폭력에 관해 연구하는 사회 과학자들 중에는 사회적 통념에 따라 폭력의 개념을 “제도화된 행위 유형으로부터의 일탈”로 한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무자비한 폭력을 제외하고 바른 의미의 폭력은 필요하며 그 속에서 평화를 만드는 것이 중시되어야 한다.
네 번째로, 소외되고, 버려진 자들, 이방인들, 유랑자들, 도피자들을 공동체 안으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공동체 가운데 계시며 공동체 가운데 역사하시기를 좋아하신다. 하나님은 공동체의 모든 성원들을 사랑하시고 소외되고, 버려진 자들, 이방인들, 유랑자들, 도피자들과 죄인의 친구라는 비난도 들으셨음에도 불구하고 거리낌 없이 어울리셨다. 오히려 성경 말씀으로 그들을 공동체 안으로 회복시키려고 노력하셨다.

1.2.헨리 데이비드
서양의 노자라고 불리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 문제에 대해 항상 민감하게 반응한 미국의 사상가이자 문학가였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갖추고 있으며 노예에 대한 비인도주의, 물질주의 등을 꼬집는 ≪월든≫이라는 대표작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Henry David Thoreau. 「월든」 강승영 옮김. 서울: 이레, 2004.
2. Henry David Thoreau. 「시민의 불복종, 원칙 없는 삶」김세진 옮김. 서울: 문주, 2012
3. 임수현.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월든≫에 나타난 윤리의식.”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4. 정원희, “헨리 데이빗 쏘로우의 초월주의적 진보.”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2011.
5. Henry David Thoreau. 「소로우의 일기」윤규상 옮김. 서울: 도솔, 2003
6. 한기욱. 「에머슨과 쏘로우」영미문학연구회 엮음. 서울: 창작과 비평사, 2001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