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졸라의 자연주의의 세가지 쟁점
『목로주점』『나나』『대지』『제르미날』등 대부분의 그의 작품들은 노동자 사회, 연예계, 농부의 삶, 탄광 등에 대한 불충분한 연구, 인물들이 처한 환경에 대한 부족한 "관찰"의 이유로 비평의 대상이 되어 온 반면, 작품들 속에 나타나는 세부적인 분석, 방대
설명하기도 한다. 그 결과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물이 어느 정도 야만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정하면서 개인을 내적 혹은 외적 힘의 희생자로 그린다. 자연주의는 야비한 일상적 현실을 묘사한 극단적 사실주의의 한 형식이다. 프랑스 소설가 에밀졸라(Emile Zola)가 이러한 학파의 중요 인물이다.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
에밀졸라의 ‘실험 소설론’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04 단편적인 일상생활 묘사
자연주의는 평범한 일상생활에서 단편적인 것을 제재로 하여 인생의 뜻을 찾으려고 하였다. 그래서 자연주의 문학은 줄거리나 각색 같은 것이 없고 단지 묘사 위주였다
05 개성과 주위를 중시
자연주의 문학은 모
Ⅰ. 자연주의의 정의 및 형성배경
1.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대상을 자연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의 눈으로 분석, 관찰, 검토, 보고.
개인의 운명은 자유 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
야비한 일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