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하기도 한다. 그 결과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물이 어느 정도 야만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정하면서 개인을 내적 혹은 외적 힘의 희생자로 그린다. 자연주의는 야비한 일상적 현실을 묘사한 극단적 사실주의의 한 형식이다. 프랑스 소설가 에밀졸라(Emile Zola)가 이러한 학파의 중요 인물이다.
Ⅰ. 자연주의의 정의 및 형성배경
1.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대상을 자연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의 눈으로 분석, 관찰, 검토, 보고.
개인의 운명은 자유 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
야비한 일상적
졸라의 《실험소설론》이었다. 문학사에서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은 일반적으로 콩쿠르 형제의 '제르미니 라세르퇴'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주의 소설은 과학적 객관성을 그 특성으로 해부적 기법과 세밀한 묘사를 보여 준다. 그리하여 실험성이 강한 작품을 주로 산출하는데, 에밀졸라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사조, 그 문학의 창작 수법. 자연과학적 실험적 방법론과 실증철학의 정신이 자연주의 문학 위에 그대로 기용 (근대 소설은 근대의 역사적인 산물, 그 문명의 조건에서 생성된 것)
* 근대 - 자연과학의 문명시대인데 자연과학의 자연에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