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신자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초기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여겨졌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박해를 받게 된 원인으로 로마의 화재를 들 수 있다. 64년에 로마에 큰 화재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로마의 70%가 불에 탔다. 당시 로마의 혼란스러움으로 인해 백성들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와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의 정통에 대한 대립이 있었다.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라틴권’과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한 ‘동방 희랍어권’, 에뎃사를 중심으로 한 ‘동방 시리아권’ 등이 그것이다. 각각은 그 언어문화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 것이
Ⅰ. 개요
19년에 대구에 있던 가톨릭 신부 불란서인 안세화는 `신교지기원`이란 책을 간행하였다. 그 책은 당시 서울의 주교이며 한국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였던 민덕훈(閔德豪―G. C. Mutel)이 발행하였다. 따라서 그것이 천주교 공인의 발행이었음이 분명하다. 실상 현재도 가톨릭교회에서는 교회의 공적
17세기의 투쟁상황이 끝났을 때 영국 국교회와 비국교도는 모두 전체적으로 영적 무기력상태에 빠져있었다. 합리주의는 모든 불의의 종교사상에 침투하였다. 그래서 정통신앙 조차도 기독교는 신의 재가를 받아 지탱하는 도덕체계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드디어 심원한 변화가 영국에서
선교사도 없는 곳에서의 선교사역은 주먹구구식이었다. 선교사가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파송되었을 때 선교지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과 시행착오는 결국 선교를 어렵게 하는 결과로 현재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한국 목회자는 쉬는 것이 마치 사역을 게을리 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죄악시 하는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