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는 성공적 노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로
노인의 여가시간과 여가활용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노후의 여가생활
은 은퇴 후 사회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에서 벗어나 자긍심과 자신감을 주고 자아실현
을 이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사회적으로는 노인
여가와 가족의 정의
1. 여가의 정의여가란 무엇인가? 여가에 대해서 그리스 시대에는 높은 지리를 추구하는 명상(contemplation)이라는 의미에서 시작해서 이후에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정의 내려왔다. 흔히 여가를 정의할 때 잉여시간, 레크리에이션, 후양, 스포츠 즐거움, 오락, 등 다양한 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많이 벗어 던지면서 하나의 큰 문화로 자리 잡았다. 관련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게임의 이용 환경을 향상시켜주었다. 온라인 게임의 시스템을 뒷받침해줄 초고속 인터넷은 일정의 수준에 이르렀고, 향기ㆍ바람ㆍ물 같은 다양한 오감자극 요소를 넣은 4D의 접목은 온라인 게임의
생활 기술 훈련은 가족지원 서비스 활동의 핵심 요
소이다. 따라서 부모들의 특별한 관심과 흥미, 문제 등에 부응하는 활동들이
계획되어야하며 이 과정에 반드시 부모들이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모든프로그램 활동은 자발적 참여가강조된다. 가족이 도움을 청
하고 정보를 찾는 행동
분석
1. 게임 이용자
만 9세부터 49세까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에 대해 조사한 결과, TV(24.5%) 및 영화(23.2%)와 함께 게임(20.4%)은 3대 주요 여가활동의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중 51%(‘08년 67%, ‘07년 53%)가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