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의 문제(leisure problem)는 시간의 증가에 따른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대문명의 방향을 결정하는 문제이며, 동시에 여가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문화에의 전망을 요구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여가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1908년 베블렌(Thorstein Veblen)이 "유한계급론"(The Theory Leisure Class)을
여가문제는 단순한 시간의 증가에 따른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대문명의 방향을 결정하는 문제이며, 동시에 여가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문화의 도래를 가능케 하는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다.
여가문제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1908년 베블렌(Veblen)이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Leisure Class)을
여가문제는 단순한 시간의 증가에 따른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대
문명의 방향을 결정하는 문제이며, 동시에 여가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문화의 도래를 가능케 하는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다.
여가문제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1908변 베블렌
(Veblen)이 “유한계급론” (The Theory of Leisure C
여가는 노동의 세계와 밀착된 상태였기에 특별한 대상이 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계급적으로 노동천시 이데올로기 속에서 노동은 부정적 의미를 지녔고, 반대로 유한계급적인 삶의 정당성은 그들의 여가를 긍정적 의미로 표상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여가의 가치가 노동의 가치보다 우위가 되는 가
유한계급이 누구이며, 사회가 그들에게 어떤 요구를 해야 하는지 고찰하고차 한다.
최근 부자의 부의 정당성에 대한 불신과 반감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한국 사회에 많이 있어왔다.
①고려대 이건희 명예박사 사태
고려대가 2005년 5월 2일 오후 5시 열 예정이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명예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