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로, 좌절로 귀결되는 결말과 같은 이 소설의 몇몇 코드들은 어찌 보면 데카당하게 느껴질 정도로 도피적이고 무책임하다. 만약 이 소설이 독자들에게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통한 대리위안을 제공 유지나는 앞의 책에서 영화 깊고 푸른 밤에서의 주인공의 죽음에 대해, ‘죽음은 한국과 미국의 자본주
Ⅰ. 서론
한설야는 이광수의 추천으로 1925년에 「그날밤」이 <조선문단> 4호에 발표되면서 문단에 등장하였다. 그는 약 30년간의 집필 기간 동안에 수필 약 150여 편, 평론 약 120여 편, 소설 약 80여 편 등 조수웅, 『한설야 소설의 변모양상』, 국학자료원, 1999, p.38.
방대한 양의 장․단편 소설 작
역사가의 일은 과거의 역사적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여서 그 역사적 상황이 일어나게 된 배경, 과정, 결과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른 이들에게 이해 시켜주는 것이 주된 일이며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서 역사 소설가들은 역사가들이 이룩해놓은 과거의 올바른 이해
소설「허삼관 매혈기 許三觀賣血記」는 위화가 명실상부한 중국의 대표작가로 자리를 굳힐 수 있도 록만든 작품이다. 국내에도 소개된 이 소설에서 위화는 살아가기 위해 그야말로 목숨 건 매혈 여로를 걷는 한 남자의 고단한 삶을 희비극이 교차하는 구조적 아이러니로 드러내면서 한층 정교하고 심
여로구조 안에 나타난 인물들의 욕망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소설 속에 드러난 그 당시 우리 민족의 현실을 파악하고 염상섭 문학이 우리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역사의 주체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