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문학을 주요한 근대문학적 탐구 대상으로 만드는 이유이다.
본고에서는 염상섭의 초기 문학으로 분류되는 소설 중 3부작 중 하나인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을 중심으로 하여, 일제강점기 시대를 사는 인물들을 욕망의 삼각형 분석을 이용해 어떻게 현실에 대응하고 있는가를 살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평가되며, 그 이후의 대부분의 소설은 전형적인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으로 일관되었다. 현실을 상당히 잘 담아내는, 지나치게 어두운 작품들을 많이 썼다. 밝은 분위기의 작품은 그야말로 손에 꼽을 정도. 그 작품들 중 '삼대'는 한국 현대 최초
전형들의 제시를 통하여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소설 ꡔ삼대ꡕ에서 작가는 봉건적인 한 가정 내에서 신구(新舊)시대를 대표하는 가족들의 대립, 갈등과 인간성의 파멸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한 집안의 몰락상(沒落相)을 통하여 식민지 시대 한국인의 삶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소설, 주요한, 이광수 등의 논문이 실렸다. 4호부터 방인근의 이름으로 발행했다.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김억, 주요한 등이 중심으로 활동했다. 1935년 12월 통권 26호로써 종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